사례관리는 지역사회 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지닌 주민들을 발굴하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강화를 위하여 서포터하고 사회관계망 활용능력을 발전시켜 원활한 복지서비스 연계를 지원하는 활동입니다.
사례발굴
사업안내
목적 |
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을 위한 상담에 따른 기초현황기록지를 통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의 적합여부 확인 |
시기 |
1월 ~ 12월 |
대상 |
동삼3동, 청학1·2동에 거주하고 있는 복합적인 문제 및 욕구를 가진 지역 주민 |
내용 |
사례관리 이용자 발굴·선정·의뢰 |
사례개입
사업안내
목적 |
사례관리 이용자의 위기개입 및 복합적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자원연계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에 따른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점검 실시 |
시기 |
1월 ~ 12월 |
대상 |
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자 |
내용 |
서비스 개입활동, 사례회의(스크리닝·내부·통합), 사례사정, 점검 및 모니터링, 슈퍼비전 |
서비스연계
사업안내
목적 |
내·외부 자원을 활용한 사례관리 이용자의 문제해결 및 역량강화 |
시기 |
1월 ~ 12월 |
대상 |
재가서비스 및 사례관리 이용자, 지역 내 자원기관 |
내용 |
내·외부 자원연계, 이어드림(긴급지원), 사례관리 네트워크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