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례관리는 지역사회 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지닌 주민들을 발굴하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강화를 위하여 서포터하고 사회관계망 활용능력을 발전시켜 원활한 복지서비스 연계를 지원하는 활동입니다.
사례발굴

목적 |
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을 위한 신청 및 기초현황기록을 통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의 적합여부 확인 |
시기 |
1월 ~ 12월 |
대상 |
지역 내 위기가정 및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지역주민 |
내용 |
사례관리 이용자 발굴·선정 |
사례개입

목적 |
사례관리 이용자의 위기개입 및 복합적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자원연계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에 따른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점검 실시 |
시기 |
1월 ~ 12월 |
대상 |
사례관리 이용자로 선정된 대상 |
내용 |
서비스개입활동, 사례회의(내부·통합·스크리닝), 사례사정, 점검 및 모니터링, 슈퍼비전 |
서비스연계

목적 |
사례개입에 필요한 내·외부 자원을 활용한 사례관리 이용자의 문제해결 및 역량강화 |
시기 |
1월 ~ 12월 |
대상 |
복지관 재가대상자, 사례관리 이용자, 지역의 다양한 자원 |
내용 |
내부·외부 자원연계, 사례관리 네트워크 |